본문 바로가기
쭈브리더 아쿠아 - JJoo Breeder Aqua/생물도감 - Animals

레오파드게코 도마뱀

by 쭈브리더 2021. 4. 19.
728x90

레오파드게코 도마뱀

 

키우기쉬워 초보자, 입문용으로 많이 입양하는 레오파드 게코 도마뱀의 종류와 사육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오파드 게코는 3~10여만 원 정도의 분양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표범 도마뱀붙이(Eublepharis macularius)는  레오파드 게코, 커먼 레오파드 게코(Common leopard gecko)라고도 불리며,  아시아, 아프가니스탄,인도 북부에 이르는 고지대에 서식하는 육상 도마뱀입니다.

주로 낮에는 굴속이나 그늘진 지역에서 지내며 해가 뜨고 질 무렵에 온도가 적당하여 활동적으로 변합니다.
대부분 혼자 지내는 습성이 있으며 서식환경 온도가 내려가는 계절에는 땅굴을 파고 동굴 속에 들어가 휴면을(반동면) 취합니다.
계절이 오기 전에 몸속에 지방을 축적하여 반동면 시 축적된 지방으로 버팁니다.

레오파드 게코의 특징으로 수명은 7~10년 정도로 알려져 있고, 도마뱀 붙이류중에선 몸의 크기가 큰 편이며 성체 암컷은 18~20cm 자라나고 수컷은 20~28cm까지 자라나며  무게는 70~80g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조지역에 서식하여 피부는 튼튼하고 등은 작은 결절로 덮여 있고 질감이 거칠고 옆구리의 피부는 얇고 투명하며 부드럽습니다.
탈피를 통해 성장을 하는데 탈피시 반투명한 흰색의 겹이 생겨나고 성체는 한 달에 한번 정도 허물을 벗습니다.


레오파드게코 사육환경


먹이는  레오파드 게코용 슈퍼푸드와 밀웜, 귀뚜라미를 급여할 수 있으며 먹이급여할때 칼슘제 같은 첨가제(보충제)를 묻혀 급여하면 더욱더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슈퍼푸드의 경우  거식증 병에 시달리거나 탈피같은 예민할 때 주는 것이 좋으며 슈퍼푸드의 먹이 반응이 개체에 따라 다르지만 충식에 비해 덜 반응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coupa.ng/b9DLvh

 

화분갈이바크6L (2L*3개)원예용 조경용 서양란 분갈이전용 파충류사육매트 나무껍질

COUPANG

www.coupang.com

사육장은  건식 테라리움 형태의 사육장이나 렉사를 통해 사육하는 방법으로 키우는데 렉사는 아파트처럼 층처럼 되어있는 구조의 사육장으로 바닥에 파충류 바크나,신문지, 키친타월을 깔아서 배변을 치워주면 됩니다.

https://coupa.ng/b9DLd5

 

게코 도마뱀 파이톤 사육장 파충류 렉사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9DLJZ

 

포맥스사육장 카멜레온 파충류 이동장 렉 PVC 육지거북이사육장

COUPANG

www.coupang.com

 


레오파드 게코 도마뱀 암수구분, 번식


레오파드 암수 구분은 성체가 된 몸길이 15cm 이상시에 무게 15g 이상시 확인 가능합니다.

첫 번째로 목의 두께와 머리 크기로 판단할 수 있으며  수컷은 근육이 발달되어 목의 두께가 더 두껍고 머리가 큰 편이고 암컷은 목의 두께가 얇고 머리는 수컷 대비 작은 편입니다.

두 번째는 생식기 부분으로 확인할수있으며 수컷의 경우 생식기에 고환이 발달되어있으며 암컷은 없습니다.

세번째는 서혜인공을 통해 확인할수있습니다. (서혜인공: 다리 사이로 이어지는 몸통 부분에 점선) 점선이 진하면 수컷 연하면 암컷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암컷은 번식기 동안 정자를 따로 저장할 수 있으며 한두 번 짝짓기로 알 무더기를 세 번 낳을 수 있습니다.
암컷은 스스로 알에 칼슘을 공급하기 때문에 충분한 칼슘제를 투여해줘야 합니다.

번식은 생후 1년 이상 몸무게 암컷 60g 이상 생후 1년 이상 수컷 50g 이상 되야하며 기온과 밀접하게 반응하며 번식을 여름에서 가을 넘어가는 시기가 번식시기입니다.

 

산란장의 경우 크기 30cm 정도의 사육장(렉사, 엑소 테라, 리빙박스 등)을 따로 준비를 하고  알을 낳을 수 있는 산란장과 은신처를 만들어주며
https://coupa.ng/b9DLO0

 

더플로우컴퍼니 통원목 느낌 거북이집 파충류 계단 원형

COUPANG

www.coupang.com


산란장크기는 10cm 크기의 락앤락 통 정도에 윗부분은 구멍을 뚫어 산소 유입이 되게 해 주고 바닥은 에코 어스(바닥재)를이용하여 습기가 있도록 바닥에 깔아주며 산란장을 사육장에 함께 넣어 줍니다.

자연교배를 하게 되면 3~4주 후 2개가량 알을 낳으며 산란장에 알을 낳게 되면 알을 따로 수거하여 에그 컨테이너를 만들어 온도 28~29도 사이 (파충류 성별 :저온 수컷이 나오며 고온은 암컷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알의 숨구멍은 위쪽으로 향하게 배치를 해주면 됩니다.
새끼가 부화 후 24시간 안에 허물을 한번 벗으며 그전에는 먹이를 먹을 수 없습니다.


레오파드 게코 모프 종류

야생 레오파드 게코는 발색이 보호색을 띠기 위해 어둡거나 무늬가 화려하지 않습니다.

브리더들에 의해 다양한 모양 패턴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어떤 모프들은 알비노(albino), 패턴리스(patternless), 블리자드(blizzard), 정글(jungle) 하이포 멜라니 스틱(hypomelanistic), 탄제린(tangerine) 자이언트(giant), 스노(snow) 중 세 가지 변형을 포함합니다.


대부분 유전적으로 겹치지 않아서 패턴리스 알비노(patternless albino)와 맥 스노우 알비노(mack snow albino) 등의 다양한 조합이 육성되어왔습니다.

 

패턴리스, 하이포 멜라니 스틱, 블리자드 모프는 보통 검은 점이 드물거나 없다 자이언트는 크기 모프이며, 일반적인 개체들보다 큽니다.


정글(Jungle)은 검은 영역의 넓이나 무늬가 다릅니다.
스노우는 검은 반점은 있지만 노란색은 없으며 탄제린은 몸의 일부에 주황색이 있는데, 보통 머리와/또는 꼬리에 있습니다.
레몬 프로스트(lemon frost)는 유전적으로 홍색 소포에 이상을 가진 모프인데 악성 종양이 신체의 모든 부위에 발병하는 결함을 지니고 있어 일반적으로 번식이 기피됩니다.
누아르(Noir)는 백내장과 안구 발달 부전 문제가 있고 이니그마(enigma)는 균형 감각에 이상이 생겨 제자리를 빙빙 도는 문제가 있습니다.
화이트 앤 옐로우(WY)는 유전병이 존재하지만 생존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하지는 않습니다.


<레오파드 게코 모프 자료 - 위키백과사전> 벌레말고 사료먹는 도마뱀 - < 크레스티드 게코 키우기 >
https://jjo-breeder.tistory.com/m/2

 

벌레말고 사료먹는 도마뱀 - < 크레스티드 게코 키우기 >

안녕하세요~ 쭈 브리더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친구는요~~ 애완파충류인 크리스티드 개코도마뱀에 대해 안내해 드릴려고 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 도마뱀입니다. 이 친구의 습성에 대해 알아

jjo-breeder.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쭈브리더 아쿠아 - JJoo Breeder Aqua > 생물도감 - Anima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처피쉬.물총고기  (6) 2021.05.03
철갑상어  (2) 2021.04.22
글라스 캣.유리메기  (2) 2021.04.18
오토싱.오토싱크로스  (0) 2021.03.17
안시.안시스트루스 L-144  (0) 2021.0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