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 스펀지 여과기 원리와 후기 그리고 비교실험👍
오늘은 프리미엄 스펀지 여과기로 불리는 테트라(Tetra-독일브랜드) 사의 스펀지 여과기는 브리더들 사이에서 높은 대중성을 자랑하며 가장 신뢰받고 있는 여과기 중 하나로 실사용 후기와 여과력에 대한 실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펀지 여과기의 원리
스펀지 여과기는 공기를 통해 물을 순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에어펌프를 통해 발생한 공기가 물을 순환시키면서, 여과기에 장착된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고 이 과정에서 물속 부류물과 암모니아가 스펀지에 흡착되며 물이 여과됩니다.
스펀지 표면에 있는 미세한 모공은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특히 니트로소모나스와 니트로 박터라는 박테리아가 많이 생산되면서 암모니아를 아질산으로 환원하고 아질산은 아질산염으로 환원시켜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펀지 여과기의 프리미엄 세라 vs 테트라
스펀지 여과기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테트라와 세라가 있으며 이외에도 리글라스, 아마존, 이스타등의 브랜드가 있지만 그중 테트라는 견고함과 성능 덕분에 프리미엄 스펀지 여과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일반적인 스펀지 여과기(중국제)에 비해 가격은 1.5~2배가량 높지만 브리더들이 테트라와 세라 제품을 선택한다는 건 이미 이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알려줄 수 있는 좋은 지표라 생각합니다.
세라 제품은 쌍기(스펀지 2개), L자형으로 출시되며, 가격대는 약 18,000원~22,000원이고 테트라 제품은 쌍기, 슈퍼쌍기(특대 사이즈), 미니형 3가지 종류가 있고 가격대는 15,000~18,000원대입니다.
테트라 제품과 일반 중국산 스펀지 실험과 관리 방법
스펀지 여과기의 성능은 스펀지 재질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데 얼마나 미세하고 촘촘한 모공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하고 테트라 스펀지는 다른 제품들보다 촘촘한 모공을 자랑하며 이촘촘한 구조는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여 물의 정화 능력을 높입니다.
위 실험은 같은 날짜에 같은 기간 동안 테트라사 제품 스펀지와 중국산 스펀지를 사용한 후 실험해 본 결과인데 테트라 스펀지가 더 많은 오염물질을 흡착하기 때문에 일명 똥물(박테리아 물)이 많이 나오는 것을 사진으로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테트라 스펀지를 청소할 때 더 많은 박테리아 물이 배출되며, 이는 여과성능이 뛰어나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테트라 스펀지 여과기는 따로 리필형을 구입해 주기적으로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고 가격도 경제적입니다.
관리방법은 (쌍기 여과기 기준) 2주~한 달 간격에 1개씩 번갈아 가며 수돗물대신 어항의 물이나 하루 전 받아놓은 수돗물로 헹궈 청소해야 합니다.
수돗물에 염소성분이 박테리아를 사멸시킬 수 있고 스펀지 모두 청소해도 박테리아가 사멸될 경우 여과사이클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펀지 수명은 평균 2년 정도이며 스펀지가 마모되거나 출수량이 줄어든다면 교체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