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쭈브리더 아쿠아 - JJoo Breeder Aqua/생물도감 - Animals

민물(담수.기수) 고비 Top 11👍

by 쭈브리더 2024. 11. 25.
728x90

안녕하세요 쭈브리더입니다.
멍청하고 둔한 모습이 사랑스러운 열대어 민물 고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비(GOBY)는 한국에선 망둑이라 불리며 민물과 해수 등 다양하게 서식합니다.
망둑어는 2000여 마리종이지만 민물에 서식하는 종은 수십 종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인기가 많은 민물 고비 Top 1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기 많은 민물 고비 Top 1~4번째


1.드래곤 고비

Gobioides broussonnetii

원래는 바이올렛 고비라 불렸으나 상업적으로 용처럼 생겼다고 해 드래곤 고비라는 이름으로 유통되었습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와 브라질 북부까지 분포되어 있는 종으로 진흙이 많은 강 하구에 서식합니다.
월마트 창업주 샘월튼이 가장 좋아하는 물고기 중 하나로 선사시대에 볼법한 기괴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고 뱀장어처럼 몸이 길고 날씬하며 등지느러미와 항문 지느러미가 몸전체로 이어져 있으며 치아가 매우 날카롭고 성장크기 30~50cm까지 성장합니다.
바닥에 서식하는 청소부로 자갈이나 진흙을 입에 넣어 그곳에 붙어있는 갑각류나, 수서곤충, 해조류 등을 걸려서 섭취합니다.
사육 시 약간의 염분이 필요한 기수어종으로 민물에서 사육이 가능하지만 수명이 짧아질 수 있고 사육 시 먹이는 작은 새우류, 냉짱과 플레이크형 사료, 침강성사료등을 줄 수 있습니다.
목구멍이 작아 먹이 경쟁에 밀릴 수 있기 때문에 단독사육을 하는 게 좋습니다.

2. 범블비 고비

Brachygobious doriae

호발벌을 닮은 귀여운 외보를 가진 범블비 고비는 3cm가량 성장하는 소형 망둑어로 인도자바섬, 수마트라, 보르네오에 서식하는 기수. 민물어종이며 대부분 5마리 이상 군집생활을 합니다.
성격은 대체로 순하고 활동적이며 사육 시 약간의 소금을 넣어 기수환경을 만들어줘야 곰팡이병이 생기지 않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형종이라 같은 종 또는 작은 종과 합사는 가능하지만 중형이상 어종과 합사는 잡아 먹힐 수 있어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레인보우 고비

Stiphodon ornatus

레인보우 고비는 레드드래곤 고비로도 불리는 담수고비로 검은색 몸통에 얼굴은 초록색 또는 푸른색 발색을 가지고 있는 종입니다.
성장크기 5~7cm가량 성장하는 중형고비로 성격은 활발하고 친화적이며 브리딩이 비교적 쉬운 고비 중 하나입니다.

4. 오렌지 핀 고비

Stiphodon maculidorsalis

오렌지 핀 고비는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에 서식하며 몸통에 규칙적인 검은색 패턴을 가지고 있고 등지느러미에 오렌지 발색을 가지고 있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성장크기 5~7cm까지 성장하고 물흐름이 빠른 산악지형에 발견되며 성격도 온순하고 활발해 다른 어종과 합사가 쉬운 어종중 하나입니다.
서식환경에선 조류를 뜯어먹고 살아갑니다.

인기 많은 민물 고비 Top 5~8번째


5. 블루네온 고비

Stiphodon atropurpureus

블루네온 고비는 인도네시아 자바섬에 서식하고 그 외 일본, 필리핀, 베트남등 아시아 지역에 깨끗한 물과 용존산소량이 풍부한 곳에 서식하는 소형종입니다.
몸길이 약 2~5cm까지 성장하며 성격은 겁이 없고 영역 인식이 강한 편이며 잡식성으로 먹성이 좋습니다.
수컷은 밝은 녹색과 진한파란색 또는 보라색의 다양한 금속광택을 가지고 있고 짝짓기 시기나 영역방어할 때 발색이 훨씬 도르라지게 나타납니다.
암컷은 수컷에 비해 훨씬 희미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발색이 흰색이거나 파스텔색조를 띠고 있으며 몸을 가로지르는 두 개의 선명한 가로선이 있습니다.

6. 마이크로 타이거 고비

Schismatogobius Risdawatiae

마이크로 타이거 고비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에 서식하는 소형 담수어종으로 길쭉하고 납작한 외형을 가지고 있고 수류가 적당한 시냇물에 서식하는데 평소 모래 속에 숨어 지내며 일부 고비들과 다르게 부착조류를 먹지 않고 육식성으로 작은 수서곤충이나 물고기등을 잡아먹고 살아갑니다.
사육 시 건조사료 순치가 힘들어 그린달웜, 브라인슈림프, 블러드웜 등을 먹여야 하며 성장 크기는 5~6cm가량 성장하는데 성격도 소심하고 겁이 많아 대부분 모래 속에 숨어있습니다.

7. 레드 립스틱 고비

Sicyopus Rubicundus

레드립 고비 또는 레드립스틱 고비라 불리는 종으로 입에 붉은색 립스틱을 바른 것처럼 생겼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인도네시아 자바섬, 파파뉴기니 하천에 서식하는 담수 고비로 다 자란 수컷은 입술 이외에도 꼬리부터 뒷지느러미까지 이어지는 몸통 하단 부분에 아름다운 붉은 발색을 가지고 있는데 수컷에 비해 암컷은 수수한 느낌이 강합니다.
성격은 온순하지만 겁이 없고 친화적이며 먹성도 좋고 사료순치도 쉬운 편입니다.

8. 글라스 고비

Gobiopterus chuno

글라스 고비는 인도, 방글라데시, 태국 등 남아시아 지역의 느리게 흐르는 강하구의 블랙워터 지역에 서식합니다.
몸통이 유리처럼 투명해 붙여진 이름이며 성장크기 3cm가량 성장하고 외형과 다르게 적응력이 좋고 수질에도 튼튼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새우나 동물성 플랑크톤 같은 육식성향을 가지고 있고 성격은 매우 온순하고 유사한 크기의 다른 어종과 합사도 가능합니다.

인기 많은 민물 고비 Top 9~11번째


9. 아무르 고비 (한국:밀어)

Rhinogobius brunneus

밀어는 한반도 북부와 동아시아의 하천에 서식하는 작은 민물고기로 약 5~7cm까지 성장합니다.
밀어는 A.B.C타입이 있는데 모두 같은 종으로 인식되었지만 다른 종이라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A타입은 밀어, B타입을 줄밀어,C타입을 점밀어(파랑밀어)라고 불립니다.
A타입이 가장 화려한 발색을 가지고 있고 B타입 줄밀어(Rhinogobius nagoyae)는 좀 더 어두운 편이며 C타입 점밀어(파랑밀어-Rhinogobius mizunoi)는 푸른색의 점박이 무늬를 가지고 있고 강원도 고성과 제주에 서식하는 종입니다.

10. 골드스팟 고비

Gnatholepis thompsoni

골든스팟 고비는 인도네시아 원산지로 바위 근처의 모래가 많은 곳에 서식하며 비교적 수심이 깊은 곳을 좋아합니다.
눈에서 가슴지느러미까지 이어지는 어두운 줄무늬 안에 있는 금색반점을 가지고 있어 이름이 붙여졌고 머리에서 눈방햐응로 검은색 줄무늬가 있습니다.
성격은 활동적이로 친화적이라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11. 팬 댄스 고비 (나이트 고비)

Stigmatogobius sadanundio

팬댄스 고비는 나이트 고비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인도에서 인도네시아, 스리랑카등 남아시아에 서식하는 종입니다.
주로 강하구와 바다가 만나는 기수 지역이나 담수지역에 서식하며 수컷은 등지느러미가 큰 깃대 지느러미와 등지느러미 2개가 있고 몸에 검은색 점이 있습니다.
암컷은 수컷보다 더 노랗고 통통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크기 9cm까지 성장하는 고비입니다.

728x90